본격적으로 언택트 시대에 도래하면서, 줌을 모르는 사람은 이제 거의 없다. 나도 최근에 이직 관련 컨설팅을 받을일 이 있어서 예약한 적이 있는데, 멘토가 줌을 통한 비대면 강의를 제공했다. 이를 통해 처음으로 줌을 알게되었고, 모바일, pc로 줌을 다운로드해 첫 사용해봤다. 그 세부 절차는 다음과 같다.
줌(ZOOM)이란?
줌이란 2011년 캘리포니아 산호세에서 처음 만들어진 플랫폼이다. 동영상 미팅을 중심으로, 회의실 솔루션등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화상통화 플랫폼이다. 2013년 5월에는 본격적으로 줌 유저수가 100만명을 돌파했고, 2015년에만 4천만명의 유저가 사용했다. 최근 2020년 코로나로 비대면 사업이 상승세를 타면서 줌 등의 원격 어플, 화상 통화 플랫폼의 파이가 점점 커지고 있다.
모바일 (ZOOM) 사용법
1. 앱스토어에 들어가 먼저 Zoom을 다운로드해준다. 여러가지 검색 결과 중 Zoom Cloud Meetings를 다운받아 준다.
2. 가입을 통해 개인정보 처리방침 및 이용약관에 동의한다는 창이 나온다. 이메일주소, 성, 이름을 입력해주면 된다.
3. Zoom 모바일 버전에서는 개인정보 수집을 이용 동의하냐는 팝업창이 나온다. 동의를 눌러준다.
4. 입력한 이메일로 zoom 모바일 버전의 확인 이메일이 전송된다. 확인을 클릭한다.
5. 메일로 들어가 줌 모바일 버전의 가입 활성화 버튼을 클릭해 주면 줌 모바일 사용법 끝!
해당 회의 및 채팅 창에서, 원격 화상 회의를 할 사람의 연락처를 수기로 추가해도 되고, 새 회의를 개설해도 된다. 또한, 새로운 회의를 예약 기능을 통해 특정한 날짜에 오픈시킬 수도 있다.
줌 pc버전 다운로드
1. 구글에서 줌을 검색해, 'Zoom cloud meetings 5.4.0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한다.
2. 줌 pc버전 인스톨러를 실행해 버퍼링을 기다린다.
3. 실행된 줌 클라우드 회의창에서 '회의참가'를 누른다. 기존 아이디가 있다면 '로그인'을 클릭한다.
4. 회의참가 탭에서 회의 id또는 개인 링크를 입력해, 화상채팅을 실행한다. 회의자의 id를 안다면, 회의 id를 입력한다. 그렇지 않다면, 회의 주최자가 공유한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개인 회의 아이디'를 시작, 초대보내기, 편집을 통해서 화상채팅방을 개설 및 주관할 수 있다.
이제 언텍트 시대에서 화상회의, 원격회의는 뺄래야 뺄 수 없는 키워드가 되었다. 더이상 얼굴을 삼삼오오 마주보고 대면해야만 회의가 되던 시대는 끝났다고 할 수 있다. 2020년, 이미 우리나라에서 수많은 대기업에서 벌써 원격회의 소프트웨어등을 도입하고 있으며, 재택근무와 원격회의 툴을 다채롭게 활용하며 비대면 비즈니스 모델을 구상하고 있다. 이제 줌과 슬슬 친해져 볼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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