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D 꿀팁

홈앤쇼핑 MD/ 홈쇼핑 수수료 순위

by 시선 SEESUN 2020. 10. 31.






홈앤쇼핑은 어디일까? 


홈앤쇼핑은 2020년 11월 5일에 창립한 대한민국의 홈쇼핑 회사로, '업계최저 판매수수료율'로 유명하다. 


2020년, 2월 대한민국 쇼핑 APP순위에서 전체 8위를 기록했다. 쿠팡, 마켓컬리 등 현재 온택트 오픈마켓이 해당 순위를 대거 점유하고 있기에, 이는 굉장히 이례적인 수치이다. 홈쇼핑이란 산업의 특성상 방송통신위원회가 승인한 홈쇼핑만 사업허가를 낼 수 있다. 몇 안되는 라이브 홈쇼핑 채널중 하나이다. 



또한, MD는 Merchandiser 마케팅 기획자이다. 대부분의 회사에서 대거 MD채용을 하는이유는, 회사의 많은 이익을 주기 때문이다. MD에 대해서는 많은 카더라가 있지만, 많은 상품들 중, 자신만의 기준으로 상품을 셀렉해 판매해야 될지를 결정하는것이 엠디 직무의 가장 중요한 Key point이다. 


홈앤쇼핑 MD뿐만이 아니더라도, 홈쇼핑 MD는 세상에 있는 정말 많은 수의 물건들 중에서, 어떤 물건이 까다로운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수 있는지를 알아야 하는 직업이다. 


홈앤쇼핑 2020년 쇼핑 APP 순위 



홈쇼핑 브랜드 평판 순위.  홈앤쇼핑은 6위를 차지했다. 2020년 10월 6일 기준으로, GS홈쇼핑이 브랜드 평판지수 1위를 기록하였다. 그를 이어 롯데홈쇼핑, 현대 홈쇼핑, CJ오쇼핑, 홈앤쇼핑 순서대로 인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그 다음은 연령별 쇼핑앱 순위를 보자. 실제로, 닐슨코리아에서 실시한 연령별 많이 쓰는 쇼핑앱 (2019,4월 기준)에서 홈앤쇼핑이 50-60대 연령층에서 본격적으로 3위를 탈환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홈앤쇼핑 MD 직무역량 



1.  '상품기획자'로서 상품군의 이해 


홈쇼핑 산업의 특성상, MD는 매년 신상품을 준비하여야 한다.  특히, 시즌상품(킬링상품), 롱테일 상품에 대한 기획이 동시에 선행되어야 한다. 엠디는 성수기, 비수기 어느 상품을 메인으로 할것인가에 대한 본인의 생각이 정립이 되어야 하고, 고객니즈와 상품분석에 대한 본인만의 논리를 유관부서와의 미팅에서 자유롭게 어필할 수 있어야 한다. 



 MD는 기본적으로 '상품기획자'다. 수천가지, 수만가지의 상품들 중에서 자신만의 selling point를 보는 기준이 있어야한다. 매일매일 보는 상품인데, 담당 채널에서 늘 올라오는 상품이 아닌, 유니크하고 독자적인 신선도가 높은 PB상품을 기획하기도 한다.  


2. 시장 트랜드, 마켓 트랜드의 이해 


매출을 잘 내는 홈쇼핑 MD라면, 현재 마켓 트랜드 분석, 고객들이 기존 상품의 어떤점을 불편해 하는지, 어떤 상품을 아쉬워 하는지에 대한 분석을 자유자재로 할 수 있다. MD의 날카로운 역량에 따라서 이미 기성상품이라도 약간의 수정포인트를 거쳐서 새로운 수정 상품을 기획할 수 있기 때문이다. 


홈쇼핑사 판매 수수료율 순위 


위 이미지는 7개사 TV홈쇼핑 판매 수수료율 순위이다. 


판매수수료율 순위를 높은순으로 나래비해봤을때, 씨제이가 37.9%로 1위, 그다음은 현대 홈쇼핑이 36.4%, 지에스 35.2%, 엔에스 33.9%, 홈앤쇼핑이 20.0%로 가장 낮은 수수료를 기록한다. 


홈앤쇼핑 外 홈쇼핑 방송 주요 업무 


홈쇼핑 방송의 주요 업무 


방송전에 방송 전략회의 (PD, SH, 협력사, MD주관) , 미팅후 후속처리 (판넬 심의, DP 점검)하곤 한다. 다양한 사람들이 모이면, 그만큼 다양한 이해관계가 상충하게 된다. 사람이란 자연스럽게, 본인의 생각의 방향과 다르면 반발심이 발생할 수 밖에 없기에, MD는 소통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굉장히 필요하다.   


방송 전략회의 후, 방송 사전 점검은 필수이다. (스튜디오, 제작물, DP, 자막 확인)을 하고, 방송 모니터링을 한다. 방송 중간에는 콜 그래프, 고객 반응을 분석한다. 방송이 끝난후, 방송의 사후미팅을 진행하고, 부진리뷰 보고서를 작성한다.


어떻게 하면 좋은 홈쇼핑 MD가 될수있을까? 


여러 자료를 조사하면서 나온 답은 결국 하나이다. 일단 정말 상품에 대한 많은 공부를 해야한다는 점이다. 상품에 대한 깊은 지식 없이는, 그렇게 하지 못하면 유관부서, 협력사, PD에게 끌려 갈 수 밖에 없다. 그래서, 꼭 내가 맡은 상품에 대한 산업분석, 경쟁자분석, 세밀한 셀링 포인트 분석등 정말 많은 공부가 필요하다. 상품에 대한 관점에서 PD와 SH를 설득시키고, 곧 MD 나 자신도 설득시켜야 한다. 


글을 다 읽으셨다면

좋아요구독하기 감사합니다.

오늘도 색다른 시선을 가지는 하루가 되었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