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D 꿀팁

롯데홈쇼핑 & 현대홈쇼핑 MD 채용 꿀팁 (-2020/10/16)

by 시선 SEESUN 2020. 10. 15.

롯데홈쇼핑/ 현대홈쇼핑 MD 채용 


코로나에도 불구하고 본격적으로 20년 하반기가 시작되고있다.

각각 유통사들도 순차적으로 10월이 되자마자 공고를 내놓고 있는데, 홈쇼핑 MD는 내게도 항상 가깝고도 멀게만 느껴졌던 영역이라 한번 개괄 정리를 해보려고 한다. 

전체 < 기사목록 - 커머스 투데이


홈쇼핑 MD가 하는일

일단 현대 및 롯데등 주요 홈쇼핑의 타겟층은 2050이다. 기존 이커머스가 가진 타겟층보다 훨씬 평균 시청 연령층이 높다고 볼 수 있다. 홈쇼핑 MD는 이러한 주부고객 타겟층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 

1. 주력상품 방송 시간대 편성

TV로 주고객층에게 상품을 송출하는 홈쇼핑 특성상, 주력시간대 편성을 어떻게 가져가느냐가 가장 중요한 포인트이다. 그정도로 홈쇼핑의 편성표란 전부라고 볼수 있다 메인 시간대를 획득했으면, 어떻게 재고를 관리하는지까지 MD가 고민해야 한다. 이런 경우에는 직매입까지 고려가 가능한데, 무론 직매입 또한 해당 행사의 재고 리드타임과 마진률을 잘 고려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무엇보다 자신이 기획한 상품의 편성확보가 중요하다. 빠르게 준비해 실시간 방송 물량 대비에 차질없이 준비해야 한다. 

2. 다양한 협력사/업체와의 미팅

대외적으로는 방송 편성 상품을 다루는 협력사와 미팅 및 컨셉을 조율하고, 대내적으로는 PD, SH(쇼호스트)와 미팅을 한다. 이러한 미팅은 MD하루일과의 절반 넘게 차지할 정도로 잦다.

3. 킬링아이템, 히트 상품 발굴

경쟁사 주력상품, 온,오프라인 실시간 검색어 급상승 상품, 예능 히트 상품등 다양한 상품에 대한 눈과 귀를 항상 열어놔야 한다. 또한, 이런 상품의 황금시간대 편성까지 생산관리/ 심의/ 고객서비스/ SH 등 유관부서와의 원활한 협업은 필수이다. 

홈쇼핑 촬영 | 프리미엄 벡터

홈쇼핑 MD가 되기 위해 가져야 하는 자질

1. 분석력

아무래도 분, 초단위로 매출을 분석하는 직무이다보니 숫자에 대한 예민함과 분석력이 필수라고 할수 있다. 

(EX:총 주문수량/ 달성률/ 기획 상품 주문 수량 비중 등 다양한 지표 분석에 능해야한다.)

2. 협상력

다양한 이해 관계자와 소통해야되기때문에 협상력은 필수이다.

(EX: 기존 1개 구성을 업체와 협상을 통해 1+1 구성으로 기획특가 역제한 할수 있어야함

또한, 방송 송출과 동시에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순위를 반영해 키워드 광고를 준비하든등, E 커머스 채널과 네이버 메인, 검색어 광고등 타 광고 플랫폼에 대한 이해도 선행되어야 한다. 

"홈쇼핑모아" 라는 플랫폼에서 모든 홈쇼핑을 한눈에 볼수있는 큐레이션을 현재 제공중이다.

롯데 홈쇼핑은 현재 영업관리 (MD : 라이브커머스/E 커머스) 직무를 모집중이다.

 (2020/10/16 18시) 우대전공은 상경, 식품, 패션 계열 전공이고 Live tv, E 커머스, T커머스 MD를 모집한다.  롯데홈쇼핑은 현재 PC오프제를 실시하여 직원과 회사의 워라밸 상생에도 커다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니, 홈쇼핑 MD를 꿈꾸는 지원자들이라면 한번 관심을 갖고 공고에 지원해봐도 좋을것 같다. 

현대백화점 또한, 본격적 하반기 공채를 시작했다.  

현대홈쇼핑 MD직무의 경우에는 라이브방송/ 데이터방송/HMALL등 입사후 개인 역량에 따라 다양한 부서에 배치된다. 채용 일정은 11/06 18:00에 마감되므로 그전에 자기소개서를 쓰고 있는 MD 현대홈쇼핑 취준생들이라면 현직자의 피드백을 받아 잘 준비해보면 좋을것 같다. 





'MD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홈앤쇼핑 MD/ 홈쇼핑 수수료 순위  (0) 2020.10.31
GS SHOP MD 채용 (-2020.11.02)  (0) 2020.10.26
현대홈쇼핑 MD/ Hmall MD 채용  (0) 2020.10.25

댓글